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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책 속 여성 주인공의 진화: 1980년대부터 현재까지

1980년대 그림책 속 여성상: 순종과 모성 중심의 캐릭터1980년대의 그림책에서 여성 주인공은 대체로 가사와 육아에 전념하는 어머니, 혹은 조용히 주인공을 보조하는 인물로 묘사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 시기의 그림책은 사회 전반의 성 역할 고정관념을 충실히 반영하고 있었으며, 대부분의 여성 캐릭터는 남성 주인공을 돕거나 지켜보는 수동적 입장이었습니다. 스스로의 꿈이나 욕망을 표현하거나 모험에 나서는 여성은 거의 없었고, 이야기는 가정과 헌신이라는 좁은 틀 안에 머물렀습니다. 예를 들어 당시의 유명한 그림책인 《엄마는 요리사》, 《우리 엄마는 슈퍼우먼》 등에서는 여성의 역할이 철저히 가족 내의 희생자로 한정되어 있습니다. 이처럼 제한적인 여성상은 어린이들에게 "여성은 돌보는 존재"라는 편협한 메시지를 ..

유아교육 2025.04.18

숀 탠의 그림책으로 바라본 이민자의 정체성에 대한 조명

낯선 세계에 다리를 놓는 사람, 숀 탠 – 상실과 이방성을 그리는 상상의 사회학자숀 탠은 호주 퍼스 출신의 그림책 작가이자 일러스트레이터로, 현대 그림책이 다룰 수 있는 주제의 스펙트럼을 확장시킨 인물이다. 그는 《도착(The Arrival)》, 《빨간 나무(The Red Tree)》, 《잃어버린 것들(The Lost Thing)》 등에서 어린이 문학의 언어로는 좀처럼 다루기 어려운 이방성, 상실감, 사회적 주변인을 끈질기게 조명해 왔다. 특히 텍스트 없는 그래픽 노블 형식의 《도착》은, 말이 통하지 않는 새로운 세계에서 살아가는 이민자의 심리적 여정을 정교한 시각 언어로 풀어내며 전 세계적 찬사를 받았다. 언어는 사라졌지만, 감정은 오히려 더 또렷하게 부유한다.그의 작업은 ‘그림책’이라는 장르에 대한 ..

유아교육 2025.04.18

존 버닝햄의 초기 작품과 현대 유아교육의 연결 고리

아이들의 상상과 감정을 진지하게 존중한 작가, 존 버닝햄존 버닝햄은 그림책이 단순한 유아용 이야기를 넘어선 예술적 매체가 될 수 있음을 증명한 영국 작가이다. 그는 《지각대장 존》, 《깃털 없는 기러기 보르카》, 《우리 할아버지》 등의 작품을 통해 어린이의 현실과 상상을 잇는 독보적인 서사 구조를 구축했다. 특히 그의 초기작들은 1960년대 이후 영국 그림책 문화를 새롭게 정의했으며, 문학성과 회화성을 동시에 갖춘 드문 작가로 평가받는다. 그의 그림은 종종 투박하고 거칠며, 수채와 콜라주가 혼합된 자유로운 형식을 띠지만 바로 그 불완전함 속에서 아이들의 감정과 세계를 진실되게 포착한다. 또한 이야기 구성에서도 어른이 통제하는 도덕적 교훈보다는 아이 스스로의 욕망과 자율성을 존중하는 방식을 택한다. 《깃털..

유아교육 2025.04.18